Appendix/Apple2011.09.27 04:35





ㅁ발생: 2011.9.24.

ㅁ상황: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운영체제가 멈춰 중단되어 버렸다. 한참을 기다려도 움직임에 변화가 없어 전원을 강제로 끄고, 다시 켰는데 그 때부터 기어(gear)바가 계속 돌면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 것이다. /

이후 몇번 더 재부팅을 했지만 안되서 소프트웨적인 초기화를 실시했다. 그래도 계속 안됐다.
결국 Apple 고객지원센터에 문의.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하였으나 심각한 운영체제 오류로 포맷하고 OS 재설치 함 ㅠ 


ㅁ맥 OS 오류시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들:

1.
맥 OS에서는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시스템을 자동복구하는 기능이 있다. (윈도우의 안전모드와는 약간 다른 개념)
전원을 끄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누린다. 기어와 프로세스 바(bar)가 함께 나오면 안전모드로 부팅된 것 임.
프로세스 바가 나오면서 20~40분 가량 소요되고, 자체적으로 운영체제의 오류를 복구하게 된다.

2.
만약 안전모드로 부팅하고 있는데 프로세스 바가 정지되고 1시간 이상 멈춰있으면 안전모드로 복구가 될 수 없는 수준의 문제로 판단한다. 그때는 컴퓨터를 살 때 제공된 번들(OS X) 설치시디를 넣고, Alt 키를 눌러 시디로 부팅하여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HDD를 점검/복구를 시도할 수 있다. (나는 이때도 '심각한 오류로 복구할 수 없음. 고객지원센터로 문의' 라는 메시지가 떴다;;)

3. 
결국 포맷하는 방법밖에 남지 않았는데, 데이터라도 건지고 싶다면 외장HDD에 맥OS를 설치하고 외장하드로 부팅하여 맥에 있는 내장 HDD에 접근하여 백업하면 된다. 맥 OSx 레오파드의 경우 10~12G 정도의 운영체제 설치공간이 필요하다. 그렇게 백업하고 나서, 내장HDD를 포멧하고 다시 맥OS를 설치하면 된다. HDD를 포맷(지우기)할 때, HDD의 안정성과 깔끔함을 위해 한번 정도는 0으로 덮어쓰기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7번이나 35번은 완전 깔끔이 지워지겠지만, 시간이 엄청 오래걸린다. 35번 0으로 덮어쓰기는 며칠이 걸릴지도 모름.

ㅁ결론: 타임머신을 썼으면 좋았을 것을;; 맥 운영체제도 뻗는 일이 있구나;;






Posted by 경호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