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교육 가난한 교육

-교육이 다르면 인생도 다르다.

-왜 미국 부유층은 자녀들에게 학과 위주의 지식교육을 시킬까? 왜 미국 공립학교 교사의 40% 이상이 자녀를 사립학교에 보낼까?

 

<1>대통령의 딸

-윌리엄 클리턴은 미국 중남부의 아칸소 주 남쪽 끝에 위치한 호프라는 마을에서 태어나 명문 조지타운 대학에 입학한 다음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에서 유학을 마치고 예일대학 로스쿨을 졸업한 후 고향인 아칸소 주립대학 법과대학 교수로 금의환영한 한 후 대통령이 되었다.

-클린턴 부부는 첼시를 시드웰 프렌즈 스쿨이라는 사립학교에 입학시켰습니다.첼시는 졸업하고 스탠퍼드 대학에 진학하였습니다.

-교육대통령을 자임한 클린턴이 주위의 비난과 반대를 무릅쓰고 딸 첼시를 사립학교에 보낸 진짜 이유는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학력차가 너무 나서 당연히 사립학교 출신의 부유층 아이들이 대부분 명문대학에 입하기 때문이었다.

 

<2>부자들의 자녀 교육

-미국과 세계의 부자들은 이렇게 좋은 돈을 세세손손 물려주기 위해 사업을 확장하고 세 사업을 구상합니다.그러다가 마침내 가장 확실한 재산 보존책으로 자손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시킵니다.

-일류 교육을 받은 자손들이 이미 쌓아놓은 재산을 튼튼히 지켜줄 뿐만 아니라 초강력 지식을 바탕으로 더 크게 늘릴 수도 있으니 가히 최상의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1.부자들의 가장 확실한 재산 보존 방법

-부자들은 힘을 다해 그들만의 학교를 만들고 유지합니다.부잣집 아이들은 한결같이 일류대학 입학을 목표로 학과교육과 지식교육을 받고,가난한 집 아이들은 단체로 실용적인 적성교육과 직업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부모의 신분과 재력에 따라 아이가 받는 교육의 종류가 다른 것입니다.결국 모두들 인생의 처음부터 끝까지 미리 정해진 궤도 따라가야만 합니다.

-돈이 인간을 만들고,돈이 돈을 버는 세상,부자는 더욱 큰 부자가 되고 없는 사람은 점점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차라리 외국으로 이민이라도 가고 싶다면 한숨을 내쉽니다.

2.부시 삼부자는 필립스 아카데미 출신

-오로지 부유층 자제만,그것도 학업 성적이 뛰어난 남학생들만 엄선하여 철저한 엘리트 교육을 실하고,엄격한 행동수칙과 학사관리 그리고 엄청난 학습량으로 부유층 자제들을 거의 초주검되도록 공부시키,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3.책과 씨름하는 미국 부유층 자녀들

-자신의 미래와 가문의 영광을 위해 책과 씨름하는 부유층 자제들 때문에 앤도버 기숙사의 불은 오늘밤도 꺼지지 않고 있습니다.

 

<3>적성교육의 음모

-적성교육은 차별교육입니다.전통적인 학과 중심에서 소위 전인 교육으로 전환되고,적성과 인성,실용주의 위주의 교육으로 바뀌면서 학력을 중요시하는 학과 위주 교육을 구시대의 유물로 배척하다보니 빈부 격차의 확대와 계급의 영구화가 되었습니다.

-한국식 적성교육은 실업자 공장입니다.공부하지 말라고 부추겨 전체 아이들의 학력을 하향 평준화시켜 결국 실업자로 만들었습니다.

 

<4>인성교육,과연 좋기만 한 것일까?

-"공부만 잘하면 뭐 하느냐,사람이 먼저 되어야지."-공부를 잘하는 것보다 아이들의 인성이 더 중요하다는 주장은 학과 공부에 치중하여 학력 경쟁을 하다 보면 아이들이 이기적으로 변한다는 반지식의 믿음을 밑에 깔고 있습니다.

-과연 학습량을 줄이면 아이들이 순해지고 착해질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미국 공립학교 아이들이 가장 공부를 적게 합니다.하지만 범죄율은 제일 높습니다.

-협동농장이 왜 망했을 까요? 아침 일찍 일어나 하루 종일 땀흘려 일한 사람과 점심 식사 후 잠깐 나와 일한 사람이 똑같은 양의 분배를 받으니 모두들 열심히 일할 필요를 느끼지 않았던 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즉 인간의 자유 의지와 욕구와 욕망을 무시하였기 때문입니다.

-서태지의 노래 ;'교육 이데아'가 거리에 울려퍼지는 가운데 한국 교육은 추락하기 시작했습니다.그 노래를 부은 가수는 돈방석에 앉았고,부잣집 아이들은 계속 명문대학교에 합격했습니다.집과 학교를 뛰쳐나온 가난한 아이들만 주유소와 단란주점 등을 전전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인성교육을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공부를 잘 가르치는 일입니다.교사가 정성으로 아이들을 가르쳐 성적이 쑥쑥 올라가면 아이들의 행동도 더불어 좋아집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은 세상을 살아가는 재산입니다.또한 학과 지식이야말로 한국의 교육계가 추구하는 인성 개발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본 재료입니다.학과 공부를 충실하다 보면 아이의 인성도 함께 개발됩니다.

-학교의 목적은 교육입니다.지식을 전수하는 행위가 학교의 가장 큰 존재 이유입니다.따라서 학교는 지식 전달에 주력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인성교육을 꾀할 수 있습니다.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부모와 사회가 교사의 위상을 세워주어야 합니다.그래야 아이들도 교사를 존경합니다.

 

<5>실용주의 교육의 함정

-산업화와 미국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학교는 노동력 공급원이 되었습니다.그러다보니 실용주의 교육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현대는 바야흐로 지식과 정보의 시대입니다.이 사회는 적응력과 창의력을 요구합니다.바로 학과 위주의 교육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기술을 근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을 더욱 필요로 합니다.이것은 폭넓은 지식의 이해를 통해 생기는 어휘력에 의해 좌우됩니다.

-지식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이 읽고,많이 쓰고,많이 풀어서 기억의 창고 안에 착실히 저축해두어야 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가 필수입니다.

-양질의 독서는 모든 종류의 성공적인 학습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아동기에는 특히 많은 책을 읽어야 합니다.그래야 지식 정보활용능력이 발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학업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식은 창의력과 응용력의 바탕입니다.수만 년 장고한 세월에 걸쳐 축적된 인류의 경험과 지혜는 교육을 통해 아동에게 전달됩니다.그러나 한국의 학교는 창의력 열풍에 휩싸여 지식 전수의 중요성을 까맣게 잊고 있습니다.바탕이 있어야 창의력도 생기고 응용력도 생기는 법입니다.그 바탕은 과거로부터 전수되 온 지식입니다.

-지구상의 수많은 인종과 종족 중에 문자와 문명이 없은 민족은 예외 없이 도태되었고,다행히 살아남았다 해도 여전히 미개인으로 존재합니다.문화와 문명의 유산이 후대에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과거는 잊혀지고 말았습니다.

 

<6>수행평가

-수행평가와 점수 뻥튀기 현상-미국 교육에서 수행평가는 이미 힘을 잃은 추세입니다.채점자의 주관에 영향을 받는 수행평가는 평가의 생명인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가 없습니다.따라서 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없습니다.

-수행평가의 결과가 아이들의 가정 형편에 영향을 받는다는 어처구니없는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인생은 불공평합니다.타고난 환경에 따라 사람의 인생이 달라집니다.있는 사람만 잘되는 것이 사람 사는 세상입니다.이 불공평한 세상에서 가난한 아이들이 신세를 고치는 가장 빠르고 보편적인 방법은 공부를 잘해서 명문대학에 가고,고시에 합격해서 검사도 되고,의사도 되고,교수도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학업의 성취도는 객관적인 방법으로 평가됐을 때 가장 공평합니다.못사는 아이나 잘사는 아니나 객관식 시험을 통해서 가장 공평하게 평가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진실로 차이를 좁히기 위해서는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아동이 먼저 자신과 타인의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보고 자신의 위치와 능력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간격을 줄이기 위해서 땀흘려 노력해야 합니다.

 

<7>교육이 다르면 인생도 달라진다

-잘되는 집안은 어렸을 때 확고한 틀을 잡아놓은 후 아이의 성장에 따라 알맞게 조절하며 풀어줍니다.

-영국의 명문가는 예로부터 자식들이 일정한 나이가 되면 먼 곳으로 보내 일부러 고생을 시켰습니다.딸 파고 밭 일구는 천민의 생활을 알아야 인내와 겸양의 덕을 갖춘 올바른 사람이 된다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천성은 타고난다지만 인격은 훈련되고 도야되는 배움의 결과입니다.부모의 본으로 아이들의 사고와 행동의 틀이 형성되고 삶의 골격이 만들어집니다.어렵고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는 아이들,겸손한 아이들을 길러내야 합니다.

-모두가 포기한 도심지 학교의 저소득층 소수민족 아이들을 우등생으로 만든 비결은 진보주의 교육의 반대로 아이들을 학과 지식 교육으로 교육시켰기 때문입니다.

 

<8>부잣집 아이가 공부도 잘하는 이유

-아이들이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초등학교 때부터 잘합니다.그 가장 큰 원인은 밑천이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습니다.부잣집 아이들은 공부의 밑천이 든든합니다.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이해를 잘할 수 있어 공부도 잘하게 됩니다.결국 윤택한 집안 환경 덕분에 자기도 모르게 기초를 쌓은 부잣집 아이는 학교에 들어가서도 공부를 잘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준비된 지식이 있어야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공부의 밑천인 기초지식이 지적 자본입니다.부잣집에서 태어난 아이는 지적 자본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니 공부게임의 시작부터 훨씬 유리합니다.

-엘리트교육을 없애면 부자만 좋다.학교가 지식 위주의 교육을 멀리하면 없는 집 아이들만 곤란하다.풍족하지 못한 가정의 아이들은 학교 외에는 따로 배울 곳이 없기 때문이다.

-지식은 곧 힘이요,돈이다.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돈을 많이 벌고 가방끈이 길수록 편안하게 산다는 말입니다.노력의 정도에 상응하는 보상이 주어져야 모두들 부지런히 공부하고 일합니다.인간사의 기본 원칙입니다.

-지식으로 무장한 이들은 없는 사람들을 부릴 수 있는 힘을 더 마련할 수 있습니다.

 

<9>세계에서 가장 엉망인 미국의 공립학교

-현재 미국 공립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 방법을 '돌머리 만들기'이라 부른다.대강 가르쳐서 대충 살게 하는 교육일 뿐이다.

-이제는 미국의 학부모들은 새 교육 대신 '헌 교육'을 하자고 합니다.겉만 번지르르한 수행평가는 없애버리고 알아보기 쉬운 상대평가를 다시 하자고 요구합니다.아이들 좀 제대로 가르쳐달라고 아우성입니다.

 

<10>우리가 필요로 하는 교육

-싸구려 미국식 교육의 모방은 이제 그만 해야 합니다.

-한국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는 공정한 경쟁이 없는 취업 구조와 대학 교육의 실패에서 시작됩니다.문제의 고리를 풀기 위해서는 모두에게 희망을 주고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부여하는 취업제도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창의력과 응용력은 축적된 지식이 있어야만 생깁니다.주입식 교육의 장점을 잘 이용하여 우리 아이들이 세계적으로 우수한 수준의 기초학력을 지닐 수 있었습니다.주입식 교육을 무조건 욕하는 바보짓은 이제 멈추어야 합니다.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권력 있고 부유한 사람들이 학력을 더 존중하고 더 좋은 교육을 받으려고 노력합니다.우수한 학교 성적이 가장 확실한 장래의 티켓임을 알고 자식들에게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인성교육은 가정의 몫입니다.누구보다도 부모님의 책임입니다.학교가 할 수 있는 인성교육에는 한계가 있습니다.부모가 가정에서 올바른 행동을 보였을 때 아이들의 인성이 개발되는 것입니다.

-가정과 나라의 형편이 어려울수록 학생들은 더 열심히 노력하고 더 많이 배워야 합니다.그래서 그들의 시대가 왔을 때 어른들의 실수를 메울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출처:황용길 지음<부자교육 가난한교육>-조선일보사
+작성:진진철 독서영성강사<성공가족책읽기강연>-구스멘토 도서번호 691



Posted by 경호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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